::JoongAng Ivy 전화영어::
Home | 회원가입 | 가입안내 | 교재보기       
I  D :  
PW :  
    ID저장
 
  공지사항
  영어관련정보
  자주하는질문
  전화영어수기
  전화영어노하우

전화영어노하우
     
글제목
 스피킹 잘하는 법
작성자
 관리자 (admin)
전자우편
 
글내용

스피킹 잘하는 법
스피킹 효과적으로 공부하기


스피킹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을까요?

스피킹은 언어 구조상 출력 작업입니다. 적어도 출력이 되려면 입력이 먼저 되어 있는 정보를 조합해서 출력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출력된 언어는 또한 교정을 받아서 재 출력해야 하는 과정이 스피킹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첫째, 스피킹을 효과적으로 공부 하실려면 말할 수 있는 대상을 많이 구하셔야 합니다.

한국이라는 특수한 상황은 영어를 썼을 경우 어색한 상황이 너무 많기 때문에 영어를 말할 수 있는 친구를 사귄다거나, 학원을 다닌다거나, 전화영어나 회화를 할 수 있는 공간은 스스로 만드셔야 합니다.

실제로 외국까지 나가서 영어 공부를 하는 이유도 어찌 보면 스피킹을 많이 하기 위한 과정으로 생각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외국까지 나가서 한국 친구들하고 사귀면서 한국말만 더 늘고 술만 늘고 온 사람도 있다면 오히려 안가는 만 못하겠죠.


둘째, 스피킹 한 이후에 원어민이 하는 이야기를 잘 들어야 합니다. 거의 대부분 원어민이라면 내가 한 말에 대해 다시 반복해서 이야기 해 주게 되어 있습니다. 적어도 내 말이 정확하지 않다면요. 무슨 말이냐 하면 원어민이 듣기에 내가 하는 스피킹이 원어민처럼 자유스럽다면 교정할 필요가 없고 이야기하기가 편하기 때문에 바로 답변이 오지만, 내가 틀린 언어를 사용할 경우 의미를 확인하기 위해 다시 묻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럴 때 쓰는 표현이 맞는 표현이므로 그걸 잘 기억하셨다가 한 번 더 따라하는 습관을 가지시면 스피킹이 빨리 향상될 것입니다.


셋째, 원어민과 이야기할 때 쉬운 표현이라도 계속 반복해서 따발총처럼 말을 많이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습니다. 영어로는 chatter box 라고 하죠. 말을 많은 사람을요..

Chatter box 가 되세요. 건들기만 하면 말이 금방이라도 튀어나올 정도로 맞는 문법이든 틀린 것이든 상관없이 지껄이세요.

한국인이 영어를 이야기할 때 문법이 틀리고 발음이 틀리는 것은 당연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틀려야만 교정이 되는 것이고 교정이 되어야만 스피킹은 늘어나는 것입니다.


넷째. 한국어에 없는 발음은 늘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영어를 잘 한다’라는 것은 발음을 영어처럼 하는 것입니다. 발음에는 억양(Intonation)과 연음(syllable), 강세(stress)가 있는데 영어를 잘 하려면 항상 이 부분에 대해서 신경 쓰면서 발음해야 합니다. 특히, 한국어에 없는 발음 가령, th, f, v, z 발음만 제대로 해도 영어 잘한다는 소리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그런 발음들이 나올 때는 신경 쓰면서 발음 하려고 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내가 영어를 이야기 할 때는 의미나 표현도 중요하지만 발음도 그만큼 중요하다는 걸 기억하세요. 괜시리 한국 사람에게 영어를 이야기할 때 인터네이션을 높여서 원어민처럼 하려고 하면 쑥쓰럽기도 하지만, 그게 바로 자존심을 버리고 챙피함을 버리고 제대로 영어를 하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한국인에게 제일 부족한 스피킹은 극복하기도 어렵지만, 이것 또한 끊임없는 노력의 결과로 보셔야 합니다. 절대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자꾸 혀를 훈련시키고 움직이게 하셔야 합니다.




출처 : 영어는 Self다 - 스피킹편 (교보문고 프로모션중..)
작성일자
2009-07-15 오후 11:12:20
첨부파일
Not exist uploaded file.